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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남시, 김상호 시장 “하남 교통혁명, 2030년 내 5철 · 5고 · 5광” 완성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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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뉴스

하남시, 김상호 시장 “하남 교통혁명, 2030년 내 5철 · 5고 · 5광” 완성 한다

○ 5개 철도망 구축 외 5개 고속도로, 5개 광역 간선도로 건설 및 보강
○ 2030 하남 교통혁명 위해 중앙정부, 경기도 등과 협조체계 구축
○ (가칭)수석대교, 주민 교통 불편 해소 대책이 우선 마

김상호 하남시장은 8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2030년까지 5개의 철도 노선과 고속도로, 광역간선도로의 건설 및 기존 도로 확장 등을 통해 “5철·5고·5광 시대”라는 하남 교통 혁명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크기변환]김상호 시장 “하남 교통혁명, 2030년 내 5철 · 5고 · 5광” 완성 한다(1).JPG

 

[크기변환]김상호 시장 “하남 교통혁명, 2030년 내 5철 · 5고 · 5광” 완성 한다(3).JPG

 

먼저 “5철 시대”와 관련하여 내년 예정인 지하철 5호선의 차질 없는 개통 외 지하철 3호선, 지하철 9호선, 위례신사선, GTX-D 노선 하남 유치를 통해 하남시 관내 5개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세부 내용으로 지하철3호선 연장은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 대책으로서 전액 광역교통개선대책 분담금으로 추진하여 재원문제가 해소됨에 따라 3년 내 착공 2028년 완공될 수 있도록 하고,지하철9호선 미사 연장도 작년 서울시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경제적 타당성(B/C) 부족으로 예비타당성 통과가 불확실할 것으로 판단되어 교산신도시 지하철 3호선 연장과 같은 방식으로 3년 내 착공이 가능하도록 국토교통부와 협의한다는 입장이다.

 

위례신사선은 현재 서울시에서 제3자 제안공고 중으로 12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면 2022년 말 착공, 2027년 준공 예정이며 하남시 연장을 제4차 대도시권광역교통시행계획(2021년~2025년)에 포함되도록 경기도, 국토부에 건의하였다고 밝혔다.

아울러, GTX-D 노선은 국토교통부에서 광역급행철도의 수혜지역 확대를 위해 추가 검토하는 노선으로서 내년 GTX-D노선 확정 발표 시 하남시가 포함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강력히 건의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하남시 “5고·5광 시대”와 관련해서 광역도로망체계가 획기적으로 개선된다고 밝혔다.

제2경부고속도로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서울~세종 간 고속도로’가 2022년 준공을 목표로 공사 중에 있으며‘서울~양평 간 고속도로’가 교산신도시에서 감일 구간까지 교산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확장 시공하고, 추후 상산곡IC가 개설될 예정이다.

 

또한 하남시 동서 간선도로축(국도43호선~객산터널~교산지구~서하남로~동남로) 신설을 추진함으로써 기존 천호대로, 서하남로의 교통량을 획기적으로 분산시킬 예정이며, 황산사거리 우회도로를 개설하여 황산사거리 교통정체를 해소토록 할 예정이다. 또한 국도43호선을 6차로로 우선 확장하고, 8차로까지 추가 확장을 국토부에 건의할 구상도 갖고 있어 하남시의 남북 간선도로가 광역화될 전망이다.

 

동서남북 간선도로축 신설 및 확장, 우회도로 개설은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 추진될 예정이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되게 된다.

 

한편, 하남시는 국토교통부에 (가칭)수석대교로 인한 미사지구 주민들의 피해 우려를 10여 차례 전달하고 재검토 등 대책을 요구하고 있으며 선동IC 확장공사와 동시에 강일2지구 교통량 분산, 올림픽대로 확장 등 주변 교통네트워크 개선방안과 미사지구 광역교통 문제를 단번에 개선시킬 수 있는 9호선 조기 착공 등의 대책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하남시가 경기도의 중심도시, 수도권의 가장 편리한 교통 도시가 되기 위해 5철·5고·5광 시대를 만들어 가겠다”며, “중앙정부, 경기도, 대광위 등과 밀접한 협의를 통해 하남시의 교통혁명을 이끌겠다”는 비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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