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여주시] 농작물 가뭄피해 극복을 위한 『미생물활성수 활용 칼슘킬레이트 제조기술』선보여 -경기티비종합뉴스-

기사입력 2022.06.02 22:4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여주시농업기술센터(안치중)에서는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산물 생산성 향상과 축산환경 개선에 효과적인 친환경 미생물활성수를 무상으로 공급하고 있다.

    [크기변환]사본 -추가01- 여주시, 농작물 가뭄피해 극복을 위한 미생물활성수 활용 칼슘킬레이트 제조기술 선보여 (3).jpg

    미생물활성수란 자연암석으로부터 칼슘과 마그네슘, 철, 게르마늄 등의 각종 미네랄을 추출하고 생명체가 흡수하기 쉬운 상태인 킬레이트 미네랄로 결합한 물질로 여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연간 미생물활성수 300톤 이상을 생산, 공급하여 농작물의 상품성 및 신선도 향상, 발아촉진 및 수확량 증대 등의 효과를 보고 있으며, 축산에서는 악취 및 파리 발생 억제, 고품질 퇴비생산 및 가축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어 관내 축산인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미생물활성수와 칼슘, 붕소등을 혼합하여 제조한 『저비용 고효율 킬레이트칼슘제 제조기술』을 농가에 적극 홍보하고 있다. 킬레이트칼슘제는 세포조직을 단단하게 하고 식물의 저장성 증대의 효과가 있다. 특히, 고추와 같은 작물의 경우 정식 후 뿌리 활착 전에 엽면살포를 통하여 칼슘제를 공급해주면 뿌리 활착에 도움을 주며, 과수의 경우 적과 직후부터 봉지 씌우기 전까지 2회 정도 칼슘제를 엽면살포하면 칼슘의 흡수 이동이 매우 좋아져 고품질의 과일을 생산할 수 있다.

     

    기술보급과 김상민팀장은 “최근 가뭄이 지속되고 있는 시기에 킬레이트칼슘제를 주기적으로 엽면살포하면 작물생육촉진에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하였다.

    또한 기술보급과 곤충산업팀 임승정 주무관은 “앞으로도 미생물활성수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생산시설 관리에 노력할 것이며 많은 농가가 미생물활성수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밝혔다.

     

    킬레이트칼슘제 제조 및 사용방법 리플렛은 각 읍면동지구 농업인상담소 및 농업기술센터 내 유용미생물연구실에 비치되어 있으며 유튜브에 『여주시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과』 동영상 홍보자료에 『저비용 고효율 킬레이트칼슘제 활용기술』로 검색하면 볼 수 있다.

    미생물 활성수 공급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여주시 유용미생물연구실를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후 상담을 통해 공급량 배정과 공급방법을 안내 받고 무상공급 받을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유용미생물연구실(887-3704)로 문의하면 된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