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의회 김영기 의원, '재정 권한의 지방정부 이양 위한 재정거버넌스 구축해야'

기사입력 2024.05.08 19:3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경기도의회 김영기 의원(국민의힘, 의왕1)은 지난 8일 정책연구용역인 <지방분권을 위한 재정거버넌스의 혁신> 착수 보고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자율성과 책임성 강화를 위해 지방의회의 견제와 감시에 필요한 거버넌스 구축과 관련한 제도적 방안을 살펴보고자 마련됐다.

    [크기변환]240508 김영기 의원, 재정 권한의 지방정부 이양 위한 재정거버넌스 구축해야 (1).jpg

    연구책임자인 포용재정포럼 김유찬 책임연구원은 “재정거버넌스의 문제는 재정에 대한 권한과 의무를 어떻게 나누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본 연구에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의 역할배분과 중앙과 지방에서 각각 정부와 의회 간의 역할 배분에서 연구의 시작점을 찾겠다”고 말했다.

    [크기변환]240508 김영기 의원, 재정 권한의 지방정부 이양 위한 재정거버넌스 구축해야 (1).jpg

    이에 김영기 의원은 “지방정부가 재정 자율성에 기반한 정책을 수행함에 있어 절차적 정당성에 근거해 자원 배분과 산출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며 “중앙정부에 집중된 재정 권한을 지방정부로 이양하는 데 있어 재정거버넌스의 혁신에 대해 고민하는 이번 연구가 큰 마중물이 되리라 본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본 정책 연구는 4개월 동안 진행되며, 6월 말 중간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뉴스

    뉴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