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균 양평군수는 5일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병훈의원과 김교흥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강득구위원을 차례차례 방문했다.
용문~홍천 광역철도는 용문, 단월, 청운을 거쳐 홍천으로 이어진 철도노선으로 지난 7월 5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노선으로 확정고시 되었으나 양평군의 주요지점인 용문산역이 미반영 됐다.
광역철도로 확정된 만큼 양평군이 짊어져야 할 재정적 부담은 최소 1,000억원 이상으로 군단위 지자체에서는 재원마련조차 쉽지 않은 규모며,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고도 대표적 관광지인 용문산역 미정차시 주민들이 겪을 상대적 박탈감, 지역경제 둔화 등 당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기대효과에 반하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 된다
이에 군은 국회 방문을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사전타당성 조사 등 이후 절차에 주민들 의견을 수렴한 용문산역(중간정차역) 반영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다.
또한, 교통소외지역인 양동면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수도권 전철의 양동역 연장 운행을 한국철도공사에 문의한 결과 경의중앙선 양평구간은 수익성이 떨어지는 구간으로 지자체 전액부담으로 시설개선 및 전철운행을 할 수 밖에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에 전액부담은 지자체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예산으로 국비 지원을 통해 예산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건의했다.
이외에도 군의 현안사업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조기추진, 양근대교 도로건설공사(국지도 88호선), 국도37호선 여주~양평 4차로 확장공사의 국가예산을 신속히 반영해줄 것을 건의했다.
정동균 양평군수는 “용문~홍천 광역철도 확정과 양동역 수도권 전철 연장으로 소외됐던 지방자치단체들의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군민에게 광역 도시생활권 영위와 더불어 관광객 유입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확대로 기후위기에 대응해 대기환경개선 도모 및 환경친화적인 양평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