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3 (토)

  • 구름조금속초5.7℃
  • 맑음7.8℃
  • 맑음철원3.9℃
  • 맑음동두천6.1℃
  • 맑음파주4.5℃
  • 흐림대관령-0.2℃
  • 맑음춘천5.6℃
  • 맑음백령도6.5℃
  • 구름많음북강릉6.0℃
  • 구름많음강릉6.4℃
  • 구름조금동해6.1℃
  • 맑음서울8.0℃
  • 맑음인천8.3℃
  • 맑음원주6.9℃
  • 구름많음울릉도6.3℃
  • 맑음수원6.4℃
  • 구름조금영월7.2℃
  • 맑음충주3.5℃
  • 맑음서산6.0℃
  • 구름조금울진6.9℃
  • 맑음청주9.1℃
  • 맑음대전6.8℃
  • 맑음추풍령4.0℃
  • 맑음안동8.1℃
  • 구름조금상주6.5℃
  • 비포항8.1℃
  • 맑음군산6.1℃
  • 맑음대구7.8℃
  • 맑음전주8.9℃
  • 구름조금울산7.4℃
  • 구름조금창원10.8℃
  • 맑음광주8.3℃
  • 맑음부산9.7℃
  • 구름많음통영11.4℃
  • 맑음목포7.9℃
  • 구름많음여수11.8℃
  • 맑음흑산도9.1℃
  • 맑음완도7.7℃
  • 맑음고창4.1℃
  • 구름많음순천5.5℃
  • 맑음홍성(예)8.3℃
  • 맑음6.4℃
  • 흐림제주11.7℃
  • 맑음고산11.2℃
  • 맑음성산8.6℃
  • 구름조금서귀포12.8℃
  • 구름조금진주6.6℃
  • 맑음강화5.9℃
  • 맑음양평6.5℃
  • 맑음이천6.0℃
  • 맑음인제4.7℃
  • 맑음홍천4.9℃
  • 구름많음태백1.8℃
  • 구름조금정선군2.7℃
  • 맑음제천6.2℃
  • 맑음보은4.0℃
  • 맑음천안4.6℃
  • 맑음보령5.7℃
  • 맑음부여4.4℃
  • 맑음금산5.1℃
  • 맑음6.8℃
  • 맑음부안6.3℃
  • 맑음임실3.9℃
  • 맑음정읍5.1℃
  • 구름조금남원5.7℃
  • 맑음장수1.8℃
  • 맑음고창군4.3℃
  • 맑음영광군4.8℃
  • 맑음김해시7.9℃
  • 맑음순창군5.2℃
  • 맑음북창원10.8℃
  • 맑음양산시9.5℃
  • 구름많음보성군8.9℃
  • 구름많음강진군8.2℃
  • 구름많음장흥7.6℃
  • 맑음해남8.4℃
  • 구름많음고흥7.5℃
  • 구름많음의령군6.4℃
  • 맑음함양군4.0℃
  • 구름많음광양시9.8℃
  • 맑음진도군7.3℃
  • 맑음봉화7.3℃
  • 구름많음영주6.3℃
  • 구름조금문경5.1℃
  • 맑음청송군2.4℃
  • 구름많음영덕6.9℃
  • 맑음의성4.9℃
  • 맑음구미6.0℃
  • 맑음영천6.7℃
  • 맑음경주시6.6℃
  • 맑음거창4.4℃
  • 맑음합천6.2℃
  • 맑음밀양9.3℃
  • 맑음산청5.6℃
  • 구름많음거제11.5℃
  • 구름많음남해9.9℃
  • 맑음9.5℃
기상청 제공
[여주시] 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 개발」 소외에 따른 광주·이천·여주·원주 균형발전 촉구 공동 입장문 발표 -경기티비종합뉴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여주시] 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 개발」 소외에 따른 광주·이천·여주·원주 균형발전 촉구 공동 입장문 발표 -경기티비종합뉴스-

광주 ․ 이천 ․ 여주 ․ 원주시 등 4개 시는 지난 3일, 국토교통부의 8월 30일자 제3차 신규 공공택지 확정 발표와 관련하여 그간 수도권정비법, 상수원보호 법률 등 각종 중첩규제로 제한받아 온 이들 지역이 정부로부터 다시 한번 외면받은 것을 통감하고 계속되는 차별과 불평등을 시정하고 균형발전의 초석을 놔줄 것을 정부에 공동으로 촉구하였다.

 

서울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지역임에도 국가정책에서 소외지역으로 남아 있는 이들 4개 지자체는 체계적인 도시 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이를 위한 필수 전제조건으로 ‘GTX-A의 광주~이천~여주~원주 연결’을 요청하였다.

 

「광주 · 이천 · 여주 · 원주 GTX유치 공동추진위원회」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GTX-A(삼성~동탄) 수서역 일원에 수광선과 경강선을 연결할 수 있는 접속부를 병행 설치 시, 지하에서 이뤄지는 공사의 특성상 비용은 훨씬 적게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광주 ․ 이천 ․ 여주 외에 비수도권인 원주 구간까지 서울 ․ 경기도 ․ 강원도가 하나로 이어져 진정한 의미의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들 지역으로의 GTX 연장은 승용차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촉진하여 코로나 감염사태 이후 증가한 국내 여행수요로 인한 광역권 교통 혼잡 해소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시급한 현안인 탄소중립, 그린뉴딜 실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GTX-A의 접속부가 설치될 삼성~동탄 구간 대심도 3공구의 굴착 예정 공정은 오는 11월로 계획되어 있다. 4개 시는 해당 구간 공사 착수 전 접속부 설치가 시급한 사안이라며 국가의 신속한 정책 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공사시기를 놓치면 사실상 GTX-A노선 연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4개 지자체가 공사비 분담도 밝힌 만큼 국토교통부도 국가철도의 백년대계를 위해서 신속히 ‘수광선 연결 접속부 설치’를 결정하여야 한다.”며 정부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하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