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시장 이항진)는 12월16일(목)에 주민역량강화를 위한 도시재생 현장교육으로 ‘2021년 도시재생한마당’ 행사 관람 및 청주 중앙로 도시재생 사례답사를 진행하였다.
여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주관한 도시재생 현장교육은 중앙동1지역 및 중앙동2지역 주민협의체, 도시재생 관련 공무원 등 14명이 참여했다.
청주시의 대표적인 도시재생 사례인 중앙로 도시재생 답사에서는 차없는 거리와 소나무길의 조성 과정, 상권활성화사업에 대한 추진과정 및 운영관리 등에 대해 권순택 지역재생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으로부터 강의를 받고 현장답사가 이루어졌다. 또한 문화제조창에서 개최된 ‘2021년 도시재생한마당’ 행사 참관을 통하여 타 지자체의 도시재생 성과와 경험 등을 습득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주민협의체 박흥수 대표 등 주민들은 도시재생 현장 및 행사장을 꼼꼼히 둘러보며, 내년부터 진행되는 여주시 일원의 도시재생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열의를 보였다.
여주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대학 프로그램 이외에 도시재생 선진사례 답사 중심의 도시재생 현장교육을 강화하여,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주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민주도의 도시재생 기반을 구축하겠다’ 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