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년기 우울증, 노인성 치매 등 노인 건강 유병률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시점에 이천시 효양도서관은 시민에게 다양한 건강정보 및 최신 치매 예방 정보를 전달하고자 오는 5월 19일부터 〈꿈꾸는 어르신 행복한 책읽기〉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효양도서관 2층 북카페 공간에 새롭게 건강 및 치매 극복 도서 코너를 설치하여 치매, 노후·은퇴, 건강, 식단, 치유 등 건강증진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 700권 이상의 도서를 비치하였으며, 특히 독서에 대한 의욕은 있으나 시력저하로 독서활동이 어려운 어르신들을 위해 활자 크기가 일반도서 2배 이상인 큰 글씨 도서 200여권을 비치했다.
아울러 문화혜택의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실버미술, 어르신 그림책 놀이, 벚꽃 품은 부채 만들기 등 다양한 노인 건강 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자기계발 및 건전한 여가 활동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영근 도서관과 과장은 “효양도서관은 앞으로도 즐겁고 재미있는 맞춤형 어르신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어르신들께서 이웃집 마실을 가는 것처럼 도서관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여 어르신의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생활에 기여하고, 지역 내 노인건강 증진 선도 도서관으로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