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8 (월)

  • 흐림속초26.7℃
  • 비24.5℃
  • 흐림철원23.9℃
  • 흐림동두천23.8℃
  • 흐림파주24.0℃
  • 흐림대관령20.8℃
  • 흐림춘천24.0℃
  • 구름많음백령도23.8℃
  • 비북강릉24.0℃
  • 흐림강릉25.6℃
  • 흐림동해24.4℃
  • 비서울24.0℃
  • 비인천23.0℃
  • 흐림원주24.2℃
  • 비울릉도23.8℃
  • 비수원23.8℃
  • 흐림영월23.9℃
  • 흐림충주24.3℃
  • 흐림서산24.4℃
  • 흐림울진22.0℃
  • 비청주24.3℃
  • 비대전22.8℃
  • 흐림추풍령22.8℃
  • 비안동23.3℃
  • 흐림상주23.2℃
  • 흐림포항25.5℃
  • 흐림군산25.1℃
  • 흐림대구28.7℃
  • 비전주25.8℃
  • 흐림울산28.2℃
  • 흐림창원27.3℃
  • 비광주26.2℃
  • 흐림부산26.5℃
  • 흐림통영26.4℃
  • 흐림목포26.5℃
  • 흐림여수25.8℃
  • 흐림흑산도25.6℃
  • 흐림완도28.2℃
  • 흐림고창25.6℃
  • 흐림순천26.3℃
  • 비홍성(예)24.6℃
  • 흐림23.2℃
  • 구름많음제주33.7℃
  • 구름많음고산26.1℃
  • 흐림성산30.4℃
  • 흐림서귀포27.4℃
  • 흐림진주28.3℃
  • 흐림강화23.0℃
  • 흐림양평23.6℃
  • 흐림이천24.2℃
  • 흐림인제25.0℃
  • 흐림홍천24.0℃
  • 흐림태백23.0℃
  • 흐림정선군23.4℃
  • 흐림제천23.1℃
  • 흐림보은22.6℃
  • 흐림천안24.4℃
  • 흐림보령25.1℃
  • 흐림부여23.9℃
  • 흐림금산23.0℃
  • 흐림23.8℃
  • 흐림부안25.5℃
  • 흐림임실24.9℃
  • 흐림정읍26.2℃
  • 흐림남원26.0℃
  • 흐림장수24.4℃
  • 흐림고창군24.7℃
  • 흐림영광군25.3℃
  • 흐림김해시27.8℃
  • 흐림순창군26.0℃
  • 흐림북창원28.0℃
  • 흐림양산시28.5℃
  • 흐림보성군27.4℃
  • 흐림강진군27.1℃
  • 흐림장흥27.8℃
  • 흐림해남26.2℃
  • 흐림고흥27.2℃
  • 흐림의령군29.8℃
  • 흐림함양군26.6℃
  • 흐림광양시27.6℃
  • 흐림진도군26.5℃
  • 흐림봉화23.8℃
  • 흐림영주23.3℃
  • 흐림문경23.5℃
  • 흐림청송군23.5℃
  • 흐림영덕
  • 흐림의성24.4℃
  • 흐림구미24.6℃
  • 흐림영천27.9℃
  • 흐림경주시29.1℃
  • 흐림거창25.4℃
  • 흐림합천29.0℃
  • 흐림밀양29.4℃
  • 흐림산청28.1℃
  • 흐림거제25.6℃
  • 흐림남해27.5℃
  • 흐림27.4℃
기상청 제공
[경기도] 2026년까지 인공지능 기반 120 경기도 콜센터 구축한다 -경기티비종합뉴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2026년까지 인공지능 기반 120 경기도 콜센터 구축한다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 18일 ㈜KT와 진행한 AI기반 콜센터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완료
- 120경기도콜센터 개선ㆍ실행과제 도출, 비전과 로드맵 제시

경기도가 2026년까지 인공지능(AI)에 기반해 도민 상담업무를 처리하는 120경기도콜센터를 단계적으로 구축한다.

경기도는 18일 경기도청에서 ‘AI기반 120경기도콜센터 운영 효율화 경기도-KT 공동연구’를 마치고 연구 결과 보고를 실시했다. 이날 보고에는 오병권 행정1부지사, 성원제 KT강남법인고객본부장 등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크기변환]사본 -AI기반 콜센터분야 추진결과 보고 회의(1).jpg

경기도-KT 공동연구는 지난 2월 공동연구 협약 체결 후 약 3개월간 진행됐으며 120경기도콜센터를 입체적으로 분석·진단해 경기도 대표 소통 채널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과제와 실행과제를 도출했다.

전략과제로는 ‘새로운 고객 경험’, ‘상담업무 효율화’, ‘인공지능 컨택센터 구축’을 도출했고, 전략과제별 세부 추진과제로는 ▲보이는 ARS ▲챗봇+라이브챗(Live Chat) ▲보이스봇 ▲인공지능(AI) 상담 어시스트(Assist) ▲목소리 인증 ▲인공지능 컨택센터 기반 시설 구축 ▲인공지능 컨택센터 전담 조직 구성 등을 제안했다.

 

실행과제에 따른 인공지능 기반 콜센터 구축 시 단순 민원과 공공서비스 이용 및 예약은 보이는 ARS·챗봇·보이스봇을 활용해 신속·정확히 안내하고 상담사는 전문 상담에만 집중하게 되어 보다 나은 양질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 전화 연결 지연이나 응답 불능 등의 상황을 미연에 방지, 상담 응대율을 증가시키고 365일 24시간 생활민원 안내 시스템 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악성 민원이 발생한 경우 음성을 문자로 변환하는 기술(STT·Speach To Text)과 문자 분석 기술(TA·Text Analysis)을 접목한 인공지능이 언어폭력 표현을 인지하고, 인지된 언어폭력 음성을 자동으로 차단함과 동시에 문자로 변환시켜 상담사의 감정노동과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

 

또한 기존 상담사들은 단순·반복 상담업무에서 벗어나 도민의 요구를 인공지능에 학습시키는 전문가로 거듭나게 되고 이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는 시너지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는 도출된 세부 추진과제를 단기·중기·장기 과제로 나눠 단계별로 실행해 2026년 인공지능 기반 120경기도 콜센터를 완성할 계획이다.

 

오병권 행정1부지사는 “인공지능에 기반한 120경기도콜센터를 단계적으로 구축, 경기도만의 특색있는 대표 소통 채널로 거듭나고 도민과 상담사 모두가 행복한 120경기도콜센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구청사에 위치한 120경기도콜센터는 81명의 상담사가 연중무휴 24시간 하루 2천여 건의 다양한 경기도정 상담, 민원 안내 및 불편 신고 접수를 처리하고 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