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3 (수)

  • 흐림속초20.8℃
  • 비22.8℃
  • 흐림철원23.5℃
  • 구름많음동두천23.3℃
  • 구름많음파주23.0℃
  • 흐림대관령21.2℃
  • 구름많음춘천22.8℃
  • 흐림백령도21.5℃
  • 비북강릉21.0℃
  • 흐림강릉21.8℃
  • 흐림동해20.7℃
  • 흐림서울24.0℃
  • 흐림인천22.9℃
  • 흐림원주24.1℃
  • 안개울릉도23.3℃
  • 흐림수원23.8℃
  • 흐림영월22.5℃
  • 흐림충주23.6℃
  • 구름많음서산23.3℃
  • 흐림울진19.8℃
  • 비청주24.3℃
  • 비대전23.1℃
  • 흐림추풍령23.6℃
  • 흐림안동25.0℃
  • 흐림상주22.7℃
  • 구름많음포항23.0℃
  • 흐림군산23.6℃
  • 흐림대구27.4℃
  • 비전주24.2℃
  • 구름많음울산26.1℃
  • 흐림창원25.5℃
  • 비광주24.1℃
  • 비부산24.7℃
  • 구름많음통영24.9℃
  • 비목포23.5℃
  • 비여수24.1℃
  • 흐림흑산도22.7℃
  • 흐림완도24.8℃
  • 흐림고창23.3℃
  • 흐림순천24.2℃
  • 흐림홍성(예)24.4℃
  • 흐림23.1℃
  • 구름많음제주27.9℃
  • 구름많음고산24.1℃
  • 구름많음성산24.7℃
  • 비서귀포24.7℃
  • 흐림진주26.2℃
  • 구름많음강화22.9℃
  • 흐림양평23.3℃
  • 흐림이천23.8℃
  • 흐림인제23.7℃
  • 흐림홍천23.0℃
  • 흐림태백22.5℃
  • 흐림정선군20.6℃
  • 흐림제천22.8℃
  • 흐림보은23.6℃
  • 흐림천안23.9℃
  • 흐림보령23.4℃
  • 흐림부여24.1℃
  • 흐림금산23.9℃
  • 흐림23.5℃
  • 흐림부안23.7℃
  • 흐림임실24.0℃
  • 흐림정읍23.9℃
  • 흐림남원24.7℃
  • 흐림장수23.8℃
  • 흐림고창군23.2℃
  • 흐림영광군23.2℃
  • 구름많음김해시26.0℃
  • 흐림순창군24.2℃
  • 흐림북창원26.8℃
  • 구름많음양산시25.3℃
  • 흐림보성군25.6℃
  • 흐림강진군25.3℃
  • 흐림장흥25.1℃
  • 구름많음해남24.3℃
  • 흐림고흥25.1℃
  • 흐림의령군27.2℃
  • 흐림함양군24.3℃
  • 흐림광양시25.0℃
  • 흐림진도군24.0℃
  • 흐림봉화23.2℃
  • 흐림영주21.7℃
  • 흐림문경22.8℃
  • 흐림청송군25.5℃
  • 흐림영덕22.9℃
  • 흐림의성27.1℃
  • 흐림구미27.1℃
  • 흐림영천26.9℃
  • 흐림경주시25.2℃
  • 흐림거창25.2℃
  • 흐림합천25.7℃
  • 흐림밀양26.8℃
  • 흐림산청24.9℃
  • 구름많음거제24.6℃
  • 흐림남해25.9℃
  • 구름많음24.9℃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 ‘제2회 민원의 날’ 행사 열고 민원서비스 우수사례·유공자 시상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 ‘제2회 민원의 날’ 행사 열고 민원서비스 우수사례·유공자 시상

○ 경기도, 11월 24일 ‘제2회 민원의 날 행사’ 개최
○ 2023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 선정 우수사례 담당자 등 민원행정 우수 공무원 시상 및 격려
○ 민원인의 위법행위 대응요

경기도는 24일 경기도청에서 도·시군 민원 담당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제2회 민원의 날 기념행사를 열었다.

올해 2회를 맞은 민원의 날은 날로 높아지는 민원행정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높이고, 민원공무원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이다. ‘국민 한 분 한 분에게 24시간 봉사한다’라는 의미로 민원처리법 제7조의2에 따라 11월 24일로 정해졌다.

[크기변환]‘제2회 민원의 날’ 행사(2).JPG

이날 행사에서는 2023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선정된 우수사례에 대한 유공 표창, 2023년 민원의 날 유공 표창, 2023년 민원처리 우수 공무원에 대한 표창이 진행됐다.

2023년 민원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는 24개 시군 3개 공공기관에서 접수된 민원서비스 개선 사례 66건 중 전문가 심사와 도민 평가를 거쳐 6개의 우수사례를 엄선했다.

 

최우수 사례로는 남양주시의 비(非)법정도로 전담 ‘바로처리팀’ 신설 사례가 선정됐다. 남양주시는 그간 전담 부서가 없어 민원 처리가 지연되고 민원 핑퐁이 발생하던 비법정도로 유지 보수 민원을 처리하기 위한 전담팀을 경기도 최초로 신설해 관내 4,300km에 달하는 비법정도로 불편 민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했다.

 

우수 사례로는 수원시가 새빛민원실을 신설하고 각 분야 베테랑 공무원을 배치해 복합·집단·부서 불분명 민원을 해결한 사례와 동두천시가 공무원이 직접 개발한 전산프로그램으로 복지수당 대상자를 자동 조회해 오지급 문제를 예방한 사례가 선정됐다.

2023년 민원의 날 유공 표창은 민원 현장에서 친절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도민 불편 해소에 기여한 34명의 도·시군 공무원이 받았으며, 2023년 민원처리 우수 공무원 표창은 교통, 환경,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민원 처리에 뛰어난 성과를 거둔 도 공무원 4명이 받았다.

 

이날 행사에서는 ‘민원인 위법행위 대응요령 교육’, ‘민원인에게 상처받지 않는 방법’ 등의 역량강화 교육도 함께 진행됐다.

오병권 행정1부지사는 “민원의 날은 힘든 여건 속에서도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으로 도민 편익을 높인 민원 담당 공무원들을 위한 날”이라며 “민원 현장에서 애쓰고 있는 민원 담당 공무원의 헌신과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