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장한별 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4)은 24일 2024년도 경기도교육청 예산안 심사에서 학교 급식실 환기설비 개선사업 추진 시 단순 설치에 목적을 둘 것이 아니라 현장 상황을 제대로 반영해 실제로 급식실 환기에 도움이 되는 환기시설을 설치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장한별 의원은 언론에서도 이슈화되고 있는 학교 급식실 환기설비에 대해 “타 지자체에서 예산을 투입해 학교 급식실 환기시스템을 설치해 놓고도 공간을 다 수용하지 못하는 용량으로 인해 재설치를 진행하는 문제와 설비 불량으로 인한 재설치를 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며 경기도교육청에서는 초기설치 시 확실한 용량 계산 등을 통을 통해 급식실에 확실한 환기가 이루어지는 사업을 진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장 의원은 “학교 급식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공기질이다”며 “학교 급식실 종사자들은 물론,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환기시설 설치를 조속히 진행하고 설치 시 철저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 대외협력국장은 “일부 학생이 증가하는 학교에서 급식실 환기설비의 용량을 맞추지 못해 문제가 되는 곳이 있다”며 “이런 부분까지 잘 살펴서 문제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