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3 (토)

  • 구름많음속초9.4℃
  • 구름조금9.1℃
  • 구름조금철원9.1℃
  • 구름조금동두천10.2℃
  • 맑음파주9.7℃
  • 흐림대관령2.8℃
  • 구름조금춘천8.5℃
  • 맑음백령도9.0℃
  • 비북강릉7.5℃
  • 흐림강릉7.7℃
  • 흐림동해8.8℃
  • 구름많음서울10.4℃
  • 맑음인천9.9℃
  • 구름조금원주8.9℃
  • 구름조금울릉도8.0℃
  • 구름조금수원10.4℃
  • 구름많음영월12.3℃
  • 구름많음충주8.6℃
  • 구름조금서산10.3℃
  • 구름많음울진9.1℃
  • 구름조금청주9.6℃
  • 구름조금대전10.6℃
  • 구름조금추풍령9.5℃
  • 구름조금안동9.8℃
  • 구름조금상주9.2℃
  • 흐림포항10.3℃
  • 구름조금군산9.5℃
  • 구름조금대구9.7℃
  • 구름많음전주8.5℃
  • 구름많음울산12.3℃
  • 구름많음창원12.5℃
  • 구름많음광주9.4℃
  • 구름많음부산15.5℃
  • 구름조금통영12.9℃
  • 맑음목포9.7℃
  • 구름많음여수11.0℃
  • 구름많음흑산도12.2℃
  • 맑음완도13.9℃
  • 맑음고창10.2℃
  • 구름조금순천10.6℃
  • 구름많음홍성(예)9.5℃
  • 구름많음10.5℃
  • 흐림제주12.0℃
  • 구름조금고산12.0℃
  • 구름조금성산12.8℃
  • 구름조금서귀포14.9℃
  • 구름조금진주10.8℃
  • 맑음강화9.2℃
  • 구름조금양평10.7℃
  • 구름조금이천9.2℃
  • 구름조금인제7.6℃
  • 구름많음홍천6.0℃
  • 흐림태백4.8℃
  • 구름많음정선군7.3℃
  • 구름많음제천8.2℃
  • 구름조금보은8.8℃
  • 구름많음천안10.1℃
  • 구름많음보령11.1℃
  • 구름조금부여10.4℃
  • 구름조금금산8.8℃
  • 구름조금8.2℃
  • 구름많음부안8.7℃
  • 구름조금임실10.1℃
  • 구름많음정읍10.0℃
  • 맑음남원8.9℃
  • 구름조금장수9.5℃
  • 구름조금고창군10.3℃
  • 맑음영광군10.5℃
  • 구름조금김해시14.3℃
  • 구름조금순창군9.1℃
  • 구름조금북창원11.4℃
  • 구름조금양산시14.9℃
  • 구름조금보성군12.3℃
  • 맑음강진군12.0℃
  • 맑음장흥12.2℃
  • 맑음해남11.0℃
  • 구름조금고흥12.4℃
  • 구름조금의령군11.8℃
  • 구름많음함양군10.7℃
  • 구름조금광양시13.5℃
  • 맑음진도군11.0℃
  • 구름많음봉화9.8℃
  • 구름많음영주10.3℃
  • 구름조금문경10.3℃
  • 구름많음청송군10.8℃
  • 구름많음영덕8.8℃
  • 구름많음의성11.4℃
  • 구름조금구미9.5℃
  • 구름많음영천10.7℃
  • 구름많음경주시10.0℃
  • 구름조금거창9.9℃
  • 구름조금합천9.6℃
  • 구름조금밀양12.6℃
  • 구름조금산청9.2℃
  • 맑음거제12.4℃
  • 구름조금남해10.6℃
  • 구름조금14.1℃
기상청 제공
[여주시] 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 개발」 소외에 따른 광주·이천·여주·원주 균형발전 촉구 공동 입장문 발표 -경기티비종합뉴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여주시] 국토교통부 「3기 신도시 개발」 소외에 따른 광주·이천·여주·원주 균형발전 촉구 공동 입장문 발표 -경기티비종합뉴스-

광주 ․ 이천 ․ 여주 ․ 원주시 등 4개 시는 지난 3일, 국토교통부의 8월 30일자 제3차 신규 공공택지 확정 발표와 관련하여 그간 수도권정비법, 상수원보호 법률 등 각종 중첩규제로 제한받아 온 이들 지역이 정부로부터 다시 한번 외면받은 것을 통감하고 계속되는 차별과 불평등을 시정하고 균형발전의 초석을 놔줄 것을 정부에 공동으로 촉구하였다.

 

서울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지역임에도 국가정책에서 소외지역으로 남아 있는 이들 4개 지자체는 체계적인 도시 개발의 필요성을 주장하며, 이를 위한 필수 전제조건으로 ‘GTX-A의 광주~이천~여주~원주 연결’을 요청하였다.

 

「광주 · 이천 · 여주 · 원주 GTX유치 공동추진위원회」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GTX-A(삼성~동탄) 수서역 일원에 수광선과 경강선을 연결할 수 있는 접속부를 병행 설치 시, 지하에서 이뤄지는 공사의 특성상 비용은 훨씬 적게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이러한 기반을 토대로 광주 ․ 이천 ․ 여주 외에 비수도권인 원주 구간까지 서울 ․ 경기도 ․ 강원도가 하나로 이어져 진정한 의미의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들 지역으로의 GTX 연장은 승용차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로의 전환을 촉진하여 코로나 감염사태 이후 증가한 국내 여행수요로 인한 광역권 교통 혼잡 해소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시급한 현안인 탄소중립, 그린뉴딜 실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GTX-A의 접속부가 설치될 삼성~동탄 구간 대심도 3공구의 굴착 예정 공정은 오는 11월로 계획되어 있다. 4개 시는 해당 구간 공사 착수 전 접속부 설치가 시급한 사안이라며 국가의 신속한 정책 결정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공사시기를 놓치면 사실상 GTX-A노선 연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4개 지자체가 공사비 분담도 밝힌 만큼 국토교통부도 국가철도의 백년대계를 위해서 신속히 ‘수광선 연결 접속부 설치’를 결정하여야 한다.”며 정부의 대승적 결단을 요구하였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