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안성맞춤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랜선 8색 연희 한마당」이 우리 소리의 멋과 다양한 장르의 음악과의 협업을 통해 완성도 높은 공연을 선보이며 안성시 유튜브에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강권순x송홍섭 밴드’, ‘한국남자’, ‘소울소스 meets 김율희’ 공연에 이어 축제 5일째인 5일 저녁 7시 30분에는 그 네번째 마당으로 ‘안성 향당무 및 태평무’ 공연이 펼쳐진다.
화려한 한복으로 시선을 사로잡는 태평무는 국가무형문화재 제92호로 예로부터 왕실의 번영과 나라의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춤을 재현한 것이다. 경기지역 무속에서 비롯된 춤과 음악을 바탕으로 예술적으로 재구성하여 전승되어 오고 있다. 우아한 손놀림, 장중하면서도 빠른 발놀림이 특징이다. 경쾌하게 가로지르는 발디딤이 장단과 어우러져 장단 사이사이에 원을 그리며 돌리고 굴리는 기교적인 발짓은 이 춤의 백미이다.
이외에도 무구를 많이 사용하고 기교를 많이 부리는 특징이 있는 다양한 춤 종목의 안성 향당무 공연과 어름(줄타기), 버나(접시돌리기) 등으로 유명한 남사당 풍물단의 공연도 놓칠 수 없다.
유튜브에서 채널 ‘안성시’를 검색하여 클릭하면 이번 축제의 모든 공연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통해 진행되는 「안성랜선마켓」에서는 5일 도라지와 버섯, 장류 판매가 예정되어 있다.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쇼핑라이브’를 검색한 후 ‘네이버 쇼핑라이브’에 접속하면 평소보다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안성랜선마켓」을 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