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국중범(더불어민주당, 성남4) 의원은 14일 경기평생교육학습관 강당에서 ‘학생 보건교육과 건강관리를 위한 보건교육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김대유 서영대 교수의 사회와 국중범 의원이 좌장을 맡았으며, 보건교육포럼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시흥은행중학교 김지학 교사와 우옥영 경기대학교 교수의 발제로 서막을 열었다. 토론자로는 경기도보건교사 회장인 고양신일초 천아영 교사, 경기교사노조 보건위원장인 시흥조남초 주애영 교사, 전교조 경기지부 보건위원장인 남양주장현초 김영수 교사, 용인풍덕초 이혜진 교사, 하남경영고 박소영 교사가 참여해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국중범 의원은 “코로나19 위기가 11년 동안 잠자고 있던 보건교육의 현실을 되짚어보게 했고, 보건교육의 중요성을 환기시켜 전국 최초로 경기도교육청이 보건교육센터 건립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게 했다”고 언급하며 “특히 오늘 이 자리는 작년에 개최한 ‘미래교육, 학교 보건교육의 나아갈 방향을 묻다’의 후속토론회로써 보건교육센터의 설립 및 운영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이다”라며, “조속히 보건교육센터가 설립되어 경기도의 학생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토론회의 배경을 설명했다.
첫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김지학 시흥은행중 교사는 “미국 펜실베니아주 등 선진국의 보건교육센터 운영사례를 설명하며 보건교육센터 설립이 경기도 보건교육의 통합성, 민주성, 참여 및 연계성, 현장 중심성, 실현 및 지속가능성을 보장해 줄 것”이라며, “보건교육센터가 경기도 학생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정책에 대한 싱크탱크로서 지역사회, 학생, 학부모, 교사의 건강증진 및 보건교육 네트워크를 촉진하고 감염병 등의 위기에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우옥영 경기대 교수는 “정부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기존의 중앙집권적 하향식 보건교육의 한계점을 반면교사로 삼아, 사회구성원의 의사결정이 존중되고 역동적인 사회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지역사회 중심의 상향식 보건교육의 방식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아울러 “보건교사 인력수급의 문제, 학교와 교육청 지침과의 괴리감 등을 방지하기 위해 교육청과 민간이 함께 운영하는 혼합형태의 보건교육센터 운영방식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천아영 고양신일초 교사는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사운영과 교육과정 편성·운영 등을 보건교육과 접목하여 교육자이자 의료인인 보건교사가 제대로 역할수행을 할 수 있는 토양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보건교육진흥센터가 설립되면 시대의 흐름과 요구에 맞는 보건교육 연구 및 프로그램의 개발, 교사의 전문성 향상 지원, 학교 현장의 보건교육 지원, 지역사회 보건교육이 가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시흥조남초 주애영 교사는 “미국 펜실베니아주의 보건교육센터 운영사례의 시사점을 경기도에 적합하게 제도를 변형하여 반영해야 한다”고 말하고, “학생 개인의 건강권과 교육권의 차별 없는 지원을 위해서는 학생건강관리와 보건교육을 보건교사의 개인 역량에 전적으로 맡길 것이 아니라, 보건교육센터가 컨트롤타워로써의 역할을 수행하여 보건교육의 질적 수준을 골고루 향상시켜줄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세 번째 토론자인 장현초 김영숙 교사는 “보건교사 개인의 역량, 관리자의 이해수준과 개별학교 상황, 선택교과 유무, 지역 예산에 따라 보건교육에서 소외되는 아이들이 없도록 보건교육센터 설립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보건교육센터가 설립 목적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보건교육 전문가, 시민단체,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 등이 함께 뭉친 지역 거버넌스를 통한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네 번째 토론자인 용인풍덕초 이혜진 교사는 “보건교육센터는 실질적 현장 지원을 위한 보건전문인력의 필요성, 보건교사 전문성 향상 프로그램 연구 개발, 지역사회와 주민을 위한 학교 밖 보건교육을 위한 플랫폼 기능이라는 3가지 측면에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말하고, “학생이 중심이 되는 보건교육과 건강관리를 실천할 수 있기 위해서는 보건교육센터가 중앙센터, 지역센터 형태로 심리적 접근성과 파급효과를 높혀야 한다”고 제안했다.
마지막 토론자인 하남경영고 박소영 교사는 “코로나 환경 속에서 보건교사 한 사람에게 전적으로 맡겨지고 있는 학생 건강관리와 보건교육도 문제지만 교육청으로부터 내려오는 각종 지침들을 실현하기 위한 학교 현장의 지원체계가 매우 미비하다”고 지적하고, “보건교육센터 설립을 통해 학생, 교사, 학부모 대상 보건교육의 온·오프라인 지원과 지역 보건소, 지역사회 의료기관과의 네트워킹으로 소통채널 일원화, 학교 현장에 필요한 실무적이고 전문적인 컨설팅, 기본적인 방역물품 준비 부담 감소, 해당 지역 특성에 맞는 학생건강 관련 유관기관 협조체계 마련 등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이날 토론회는 남종섭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위원장,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축사가 있었으며 코로나 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여 49명 이내의 참석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고, 경기도의회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질문과 답변을 하며 보건교사 및 도민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