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 이천 ․ 여주, 3개 시 시장은 80만 시민을 대표하여 GTX 실현을 위한 강력한 의지를 밝힙니다.
수도권 동남부의 광주 ․ 이천 ․ 여주는 수도권정비법과 상수원보호구역 지정 등 장장 40여년에 걸쳐 각종 규제를 받아 왔습니다.
개발 제한으로 산업시설의 신설은 물론 기업들의 투자조차 가로막히자 있던 기업마저 지역을 떠나고 청년들은 일자리를 찾아 대도시로 떠나고 있습니다.
규제는 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를 가속시키며, 교육 ․ 문화 ․ 사회 인프라를 상대적으로 열악하게 만들었습니다.
지역을 살리기 위한 지역 주민들의 숙의와 다양한 정책은 좌절되었으며, 지역은 쇠락하고 사람은 떠났습니다.
GTX-A에 연결하면 조기착공은 물론 수서~광주선과 연결되는 2028년까지 완공됩니다.
2028년 완공을 목표로 한 ‘GTX의 국정과제 채택과 조기 착공’은 광주 ․ 이천 ․ 여주 3개 시의 해묵은 과제와 미래의 모든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과 균형발전을 이뤄낼 유일한 길입니다.
하나, 중첩규제로 소외되어 온 경기 동남부권과 수도권의 불균형이 해소됩니다.
하나, 여주에서 출발하면 삼성까지 20분, 서울역까지 30분이면 도착하는 혁신적인 교통 환경의 실현으로 수도권 과밀화에 따른 주택난이 해결됩니다.
하나, 수도권 30분대 이동 가능한 GTX로 부동산 가격 폭등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입니다.
하나, 자동차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 6분의 1, 에너지소비 8분의 1인 친환경교통수단 GTX는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의 길입니다.
하나, 장차 남북한, 중국, 유라시아를 잇는 동북아 통일 네트워크의 기반이 됩니다.
하나, 남북과 동서 철도망의 연결로 수도권의 물류 문제를 해결합니다.
하나, 지역 주민들이 가꾸고 보존해온 빼어난 자연 환경과 역사 문화유산을 수도권 주민들과 함께 향유할 수 있게 됨으로써 새로운 관광 산업의 길이 열립니다.
이를 통해 광주 ․ 이천 ․ 여주는 수도권의 변방에서 경제가 살아 숨 쉬는 콤팩트시티로, 문화관광도시로, 수도권의 휴식처로, 수도권과 강원권을 잇는 강소도시로 발전합니다.
GTX 연결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께서 새 정부의 공약으로 약속하였습니다.
광주 ․ 이천 ․ 여주의 모든 시민들은 지역의 생존과 도약을 위해 GTX의 착공과 2028년 완공으로 새정부의 공약이 실현되길 열망합니다.
광주 ․ 이천 ․ 여주 주민들의 간절한 뜻을 받들어 광주 ․ 이천 ․ 여주의 모든 정치세력은 GTX-A노선의 조기착공과 2028년까지 완공될 수 있도록 GTX 실현을 공약으로 내걸고 모든 힘을 다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광주 ․ 이천 ․ 여주의 모든 시민과 정치세력이 대동단결하여 GTX-A노선 연결을 반드시 실현합시다.
시민의 명령입니다.
광주 ․ 이천 ․ 여주 국회의원과 6. 1. 지방선거에 나서는 모든 후보들은 시민명령을 따라야합니다.
GTX-A 조기착공과 2028년 완공의 역사적 사명을 거역해서는 안됩니다.
광주 ․ 이천 ․ 여주의 정치세력은 이념과 당리당략을 넘어 GTX를 완성합시다.
모두의 최우선 공약입니다.
광주 ․ 이천 ․ 여주의 모든 시민과 정치세력은 GTX의 착공과 2028년 완공을 위해 대동단결하여 총력을 다합시다.
2022년 4월 4일 광주 ․ 이천 ․ 여주시 시장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