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4 (목)

  • 흐림속초17.5℃
  • 흐림15.1℃
  • 흐림철원16.0℃
  • 흐림동두천16.0℃
  • 흐림파주16.8℃
  • 흐림대관령12.5℃
  • 흐림춘천14.5℃
  • 비백령도16.4℃
  • 비북강릉18.0℃
  • 흐림강릉19.5℃
  • 흐림동해18.3℃
  • 흐림서울16.5℃
  • 흐림인천17.0℃
  • 흐림원주17.4℃
  • 구름많음울릉도17.5℃
  • 흐림수원17.9℃
  • 구름많음영월16.9℃
  • 구름많음충주18.3℃
  • 흐림서산18.6℃
  • 흐림울진17.4℃
  • 구름많음청주19.7℃
  • 흐림대전18.8℃
  • 흐림추풍령16.5℃
  • 구름많음안동17.2℃
  • 구름많음상주18.0℃
  • 구름많음포항18.4℃
  • 흐림군산19.1℃
  • 구름조금대구17.4℃
  • 흐림전주20.3℃
  • 맑음울산18.7℃
  • 구름많음창원20.0℃
  • 흐림광주18.3℃
  • 구름조금부산21.1℃
  • 흐림통영19.8℃
  • 흐림목포19.8℃
  • 구름많음여수18.5℃
  • 구름많음흑산도18.9℃
  • 구름조금완도23.5℃
  • 흐림고창18.0℃
  • 흐림순천17.6℃
  • 흐림홍성(예)18.9℃
  • 구름많음20.2℃
  • 맑음제주21.9℃
  • 맑음고산21.9℃
  • 맑음성산22.0℃
  • 맑음서귀포23.0℃
  • 흐림진주18.6℃
  • 흐림강화16.4℃
  • 흐림양평16.3℃
  • 흐림이천16.8℃
  • 흐림인제16.3℃
  • 흐림홍천14.7℃
  • 흐림태백14.0℃
  • 구름많음정선군18.0℃
  • 구름많음제천16.9℃
  • 구름많음보은17.3℃
  • 구름많음천안18.6℃
  • 흐림보령18.6℃
  • 흐림부여18.5℃
  • 흐림금산18.5℃
  • 흐림19.1℃
  • 흐림부안19.7℃
  • 흐림임실17.5℃
  • 흐림정읍19.2℃
  • 흐림남원17.5℃
  • 흐림장수17.0℃
  • 흐림고창군18.0℃
  • 흐림영광군18.1℃
  • 구름많음김해시20.8℃
  • 흐림순창군17.6℃
  • 구름많음북창원20.0℃
  • 구름많음양산시20.5℃
  • 흐림보성군20.0℃
  • 구름많음강진군20.5℃
  • 구름많음장흥20.7℃
  • 구름조금해남21.4℃
  • 구름많음고흥20.8℃
  • 흐림의령군19.8℃
  • 흐림함양군18.0℃
  • 구름많음광양시19.5℃
  • 구름많음진도군20.8℃
  • 구름많음봉화16.5℃
  • 구름많음영주16.6℃
  • 구름많음문경16.5℃
  • 구름많음청송군18.1℃
  • 구름많음영덕17.9℃
  • 구름많음의성18.0℃
  • 구름많음구미17.2℃
  • 구름조금영천18.4℃
  • 구름조금경주시20.2℃
  • 흐림거창16.7℃
  • 흐림합천17.7℃
  • 구름많음밀양19.1℃
  • 흐림산청17.7℃
  • 흐림거제18.4℃
  • 흐림남해18.4℃
  • 구름많음21.5℃
기상청 제공
[용인특례시의회] 이윤미 의원, 공공시설 위탁을 위한 수탁자선정심의 과정 재정비 요구 -경기티비종합뉴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용인특례시의회] 이윤미 의원, 공공시설 위탁을 위한 수탁자선정심의 과정 재정비 요구 -경기티비종합뉴스-

- 제27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

용인특례시의회 이윤미 의원(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은 9일 제27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공공시설 위탁을 위한 수탁자선정심의 과정에 대한 재정비를 요구했다.

[크기변환]사본 -20230209 제27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4)이윤미 의원.jpg

이 의원은 법에 따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한 시설을 민간법인에 위탁해 운영하게 하는 것은 민간기관이 보유한 전문 인력과 전문지식‧기술 등을 활용해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게 하고, 일정한 자격을 갖춘 기관 간의 합리적인 경쟁을 통해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도모하기 위함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위해 공공시설의 수탁자를 선정할 때는 '민간위탁심의위원회'를 구성해 공정성, 형평성, 전문성, 적정성을 기준으로 심의해야 함에도 현재의 심의위원회의 운영 방법으로는 가장 적합하고 합리적인 수탁자를 가려내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안상의 문제라고는 하지만 심의위원회에 참석하는 위원들조차 심의위원회가 열려야만 공공위탁 공모에 참여한 법인이 제출한 자료를 볼 수 있고, 각각의 법인들은 많게는 수천 페이지 분량의 자료를 제출하는데 심의위원회가 열리는 몇 시간 동안 여러 법인들의 자료를 살피기에는 물리적으로 부족한 시간이라고 강조했다.


특정 법인의 강·약점 분석과 여러 법인 간의 장단점 비교 검토, 효율적 운영과 전문성 향상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기조차 어려운데 용인시를 위해 어느 법인을 수탁기관으로 선정하는 것이 좋을지 꼼꼼히 따져 합리적 의사결정을 내리기란 불가능에 가까워 보인다며, 이 같은 이유로 용인시의 발전과 공정한 수탁기관 선정 심사를 위해 수탁기관 선정 기준 및 방식 전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일례로 용인시 기흥구에 있는 한 공공시설은 위탁기간 만료로 이를 운영할 법인을 선정해야 했는데, 십 수 년간 잘 운영해왔던 수탁기관을 대신해 관련 공공시설을 위탁받아 운영해 본 경험이 없는 신생 법인이 수탁기관으로 선정됐다고 언급했다. 


수탁기관이 바뀌었으면 시설장 또한 사임하는 것이 관례임에도 시설장이 그대로 직을 유지하고 기존에 추진해오던 맞춤형 사업부터 세부 프로그램까지 그대로 유지하며 새로 선정한 법인이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따른 사업이 아닌 기존 법인의 사업을 계속 운영해 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사례를 보면 내용물은 그대로인 채 껍데기만 바뀐 모양새로 이것이 위탁운영 제도의 의도와 부합하는지 의문을 나타내고, 수탁자 선정심의 방법 및 절차에 개선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 의원은 위수탁 관계에 있어 법적인 절차를 진행하되 자료 제공 시기 및 방법, 대외비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민간위탁 심의 위원들이 전문성을 발휘해 공정하고 전문적인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부서에서 위수탁심의에 적용하는 매뉴얼을 정해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공공시설의 민간위탁에 대한 효율적 운영과 전문성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써 달라며 5분 자유발언을 마쳤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