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7 (수)

  • 맑음속초0.9℃
  • 구름조금-1.7℃
  • 맑음철원-2.4℃
  • 구름많음동두천-1.9℃
  • 구름조금파주-3.0℃
  • 흐림대관령-6.0℃
  • 구름조금춘천-0.9℃
  • 눈백령도1.4℃
  • 맑음북강릉1.0℃
  • 맑음강릉1.4℃
  • 맑음동해1.3℃
  • 눈서울-0.7℃
  • 눈인천-1.0℃
  • 흐림원주-0.1℃
  • 눈울릉도2.7℃
  • 눈수원-0.9℃
  • 흐림영월-0.7℃
  • 흐림충주-1.2℃
  • 흐림서산1.3℃
  • 구름조금울진1.6℃
  • 눈청주0.6℃
  • 눈대전0.3℃
  • 구름많음추풍령0.3℃
  • 눈안동0.8℃
  • 구름많음상주0.4℃
  • 비포항4.8℃
  • 흐림군산4.0℃
  • 구름많음대구3.5℃
  • 비전주2.7℃
  • 구름조금울산5.5℃
  • 맑음창원4.4℃
  • 구름많음광주3.2℃
  • 맑음부산5.8℃
  • 구름많음통영6.2℃
  • 구름많음목포5.9℃
  • 맑음여수4.4℃
  • 구름많음흑산도5.8℃
  • 구름많음완도6.8℃
  • 흐림고창2.1℃
  • 맑음순천1.5℃
  • 눈홍성(예)1.6℃
  • 구름많음1.1℃
  • 비제주8.9℃
  • 흐림고산8.4℃
  • 구름많음성산6.3℃
  • 비서귀포7.3℃
  • 구름많음진주4.6℃
  • 구름많음강화-1.9℃
  • 구름많음양평-0.4℃
  • 흐림이천-0.9℃
  • 구름많음인제-1.6℃
  • 구름많음홍천-1.7℃
  • 구름많음태백-3.9℃
  • 구름많음정선군-2.1℃
  • 흐림제천-1.8℃
  • 흐림보은0.8℃
  • 흐림천안-0.2℃
  • 구름많음보령4.2℃
  • 흐림부여2.3℃
  • 구름많음금산2.4℃
  • 흐림0.5℃
  • 흐림부안5.1℃
  • 흐림임실2.4℃
  • 구름많음정읍2.3℃
  • 흐림남원1.3℃
  • 흐림장수0.4℃
  • 흐림고창군3.0℃
  • 구름많음영광군4.6℃
  • 맑음김해시5.1℃
  • 흐림순창군1.6℃
  • 맑음북창원5.6℃
  • 구름많음양산시6.4℃
  • 맑음보성군3.7℃
  • 구름많음강진군5.9℃
  • 구름많음장흥5.3℃
  • 구름많음해남6.0℃
  • 구름조금고흥5.2℃
  • 구름조금의령군4.7℃
  • 구름많음함양군2.5℃
  • 맑음광양시3.0℃
  • 흐림진도군6.3℃
  • 흐림봉화0.8℃
  • 구름많음영주-0.4℃
  • 구름많음문경-0.1℃
  • 구름많음청송군0.3℃
  • 구름조금영덕3.1℃
  • 구름많음의성1.5℃
  • 구름많음구미2.3℃
  • 흐림영천2.8℃
  • 구름조금경주시5.4℃
  • 구름많음거창0.8℃
  • 맑음합천3.8℃
  • 구름많음밀양5.4℃
  • 구름많음산청3.1℃
  • 구름조금거제5.7℃
  • 맑음남해5.2℃
  • 맑음6.3℃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오산시, 세교2,·3지구 先교통정책 추진 프로젝트 시민 숙원사업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개설 행안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통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뉴스

[경기티비종합뉴스] 오산시, 세교2,·3지구 先교통정책 추진 프로젝트 시민 숙원사업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개설 행안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통과

- 분담금 갈등으로 8년 답보… 민선 8기 출범 직후 국토부·LH 직접 찾아 적극행정 펼쳐
- 추가 사업비 300억 확보·오산IC↔횡단도로 연결로 신설 자문용역 추진 이뤄지기도
- 李 시장 “9월 착공

오산시(시장 이권재)는 시민 숙원사업인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개설사업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며 오는 9월 착공에 한 발 더 가까워졌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오산천과 경부선 철도로 단절된 누읍동과 원동을 잇는 도로 개설사업으로, 지난 2022년 12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세교2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노선으로 확정 및 승인한 사업이다.

[크기변환]1-1.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개설.jpg

앞으로 시는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의 9월 착공을 위해 설계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착공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동시에 진행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해당 사업의 경우 세교2지구 입주를 시작하기에 앞서 조기 개설이 시급했지만, 8년간 사업비 분담 명목으로 답보하며 시민들을 답답하게 했다.

[크기변환]1-2.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개설.jpg

이에 민선 8기 오산시는 이권재 시장과 시청 공직자들은 취임 직후부터 선교통 후입주 정책 일환으로, 원희룡 前 국토교통부 장관, 이한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여러 차례 만나 광역도로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건의해왔다.

 

그 과정에서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사업비 300억 원을 추가 확보하기도 했으며, 지난해 오산을 남북으로 잇는 서부우회도로 오산 구간, 오산시청 지하차도(동부대로 연속화 사업)가 완전 개통되며 남북 간 연결성을 높이기도 했다.

 

다만, 사통팔달 교통망을 완성되기 위해서는 오산을 동서로 연결하는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현실화가 필수였고, 시는 지속적으로 국토부, LH와 협업을 추진했다.

 

구체적으로 시는 경부선 횡단도로와 오산IC를 연결하는 직결 연결로 확보(천일사거리 지하화) 시 진정한 사통팔달 교통망 확보임을 강조했으며, 최근 LH가 이를 받아들여 직결 연결로 확보 등을 골자로 한 자문용역에 나설 예정이기도 하다.

 

 

 

 

이권재 시장은 “더 이상 교통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시민 여러분들이 불편을 겪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면서 “오산을 동서로 빠르게 연결할 핵심 축인 경부선 철도 횡단도로 첫 삽을 적기에 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