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26 (목)

  • 맑음속초0.6℃
  • 맑음-5.1℃
  • 맑음철원-4.7℃
  • 맑음동두천-4.6℃
  • 맑음파주-4.9℃
  • 맑음대관령-6.5℃
  • 맑음춘천
  • 흐림백령도0.1℃
  • 맑음북강릉1.5℃
  • 맑음강릉1.7℃
  • 맑음동해2.6℃
  • 맑음서울-2.3℃
  • 맑음인천-3.1℃
  • 맑음원주-0.6℃
  • 구름조금울릉도3.9℃
  • 맑음수원-1.9℃
  • 맑음영월-1.5℃
  • 맑음충주-1.9℃
  • 맑음서산-0.7℃
  • 맑음울진2.0℃
  • 맑음청주-0.3℃
  • 맑음대전-1.0℃
  • 맑음추풍령-1.2℃
  • 맑음안동-0.4℃
  • 맑음상주-0.2℃
  • 맑음포항3.9℃
  • 구름많음군산0.3℃
  • 맑음대구3.1℃
  • 맑음전주0.1℃
  • 맑음울산2.9℃
  • 맑음창원3.7℃
  • 흐림광주2.5℃
  • 맑음부산5.6℃
  • 맑음통영4.8℃
  • 흐림목포2.9℃
  • 맑음여수2.6℃
  • 흐림흑산도4.1℃
  • 구름많음완도3.4℃
  • 흐림고창1.7℃
  • 구름조금순천0.3℃
  • 맑음홍성(예)-0.6℃
  • 맑음-0.4℃
  • 흐림제주6.5℃
  • 구름많음고산6.4℃
  • 구름조금성산5.5℃
  • 맑음서귀포7.3℃
  • 맑음진주2.7℃
  • 맑음강화-4.1℃
  • 맑음양평-1.0℃
  • 맑음이천-2.2℃
  • 맑음인제-2.0℃
  • 맑음홍천-1.4℃
  • 맑음태백-4.8℃
  • 맑음정선군-2.3℃
  • 맑음제천-2.9℃
  • 맑음보은-0.9℃
  • 맑음천안-1.2℃
  • 구름많음보령0.0℃
  • 맑음부여-0.8℃
  • 맑음금산-1.3℃
  • 맑음-1.2℃
  • 흐림부안2.2℃
  • 구름조금임실-0.7℃
  • 흐림정읍1.5℃
  • 구름조금남원-0.3℃
  • 흐림장수-2.0℃
  • 흐림고창군2.1℃
  • 흐림영광군2.5℃
  • 맑음김해시4.7℃
  • 구름많음순창군1.0℃
  • 맑음북창원4.7℃
  • 맑음양산시6.1℃
  • 구름조금보성군2.4℃
  • 흐림강진군3.2℃
  • 흐림장흥2.8℃
  • 흐림해남3.2℃
  • 맑음고흥1.8℃
  • 맑음의령군2.9℃
  • 맑음함양군0.5℃
  • 맑음광양시1.1℃
  • 구름많음진도군3.4℃
  • 맑음봉화0.6℃
  • 맑음영주-1.2℃
  • 맑음문경-1.2℃
  • 맑음청송군-0.7℃
  • 맑음영덕1.5℃
  • 맑음의성1.0℃
  • 맑음구미1.8℃
  • 맑음영천2.2℃
  • 맑음경주시2.6℃
  • 맑음거창-0.3℃
  • 맑음합천3.3℃
  • 맑음밀양2.9℃
  • 맑음산청0.8℃
  • 맑음거제4.1℃
  • 맑음남해2.7℃
  • 맑음3.8℃
기상청 제공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의회 김용성 의원, 예산 심사서 드러난 교통안전 사각지대.. 실버존 개선 요구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티비종합뉴스] 경기도의회 김용성 의원, 예산 심사서 드러난 교통안전 사각지대.. 실버존 개선 요구

경기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용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광명4)은 5일 열린 2025년도 본예산안 심사에서 노인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 확충과 수요응답형 버스(DRT)인 ‘똑버스’ 운영 지원사업의 지속 가능성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크기변환]241206 김용성의원, 예산 심사서 드러난 교통안전 사각지대.. 실버존 개선 요구1.jpg

한국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경기도 내 보행 중 사망자 110명 중 69명이 노인이었다. 경기도는 노인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노인보호구역에 무인교통단속장비, 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방호울타리 등 교통안전시설 설치를 위해 19억 5천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김용성 의원은 “현재 경기도 내 노인보호구역에 설치된 단속카메라는 170대로, 전체 노인보호구역 대비 30% 수준에 불과하다”며 “이는 단속카메라 설치 의무화가 없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2008년부터 도입된 노인보호구역 제도는 어린이보호구역과 달리 지정 및 단속 장비 설치에 대한 의무가 없어 운영에 한계가 있다.


김 의원은 “노인보호구역의 노면표시와 안내 표지판만으로는 운전자들에게 충분한 경각심을 주기 어렵다”며, “실제 과속을 억제할 수 있는 단속카메라 설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초고령화 사회를 진입 앞둔 상황에서 노인을 위한 교통안전 대책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며, “무인 단속카메라 확대 설치를 위한 충분한 예산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에 따라 노인복지시설장이 시장⋅군수 등에게 노인복지시설 주변도로를 노인보호구역의 지정을 신청할 수 있음을 적극 홍보하고 교육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도 건설국장은 “실태조사를 통해 노인보호구역의 위치 적정성을 검토하고, 구체적인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똑버스’라 불리는 수요응답형 버스(DRT) 운영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똑버스’는 스마트폰 호출로 맞춤형 배차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농어촌과 신도시 등 대중교통 취약지역에서 운영 중이다. 현재 경기도 내 16개 시군에서 206대가 운영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21개 시군으로 확대돼 306대가 운영될 예정이다.


김 의원은 “똑버스 사업비가 2023년 115억 원, 2024년 322억 원, 2025년 522억 원으로 급증하고 있다”며, “LH와 GH의 광역교통개선 부담금 지원이 2026년에 종료되면 도의 재정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똑버스는 농어촌과 신도시 등 대중교통 소외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을 높이는 중요한 사업인 만큼 도와 시군의 재정 부담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